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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타 모델링 개요

데이터모델링은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부문으로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와 정보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기반입니다. 일반적으로 DW 구축과 CRM시스템의 확장을 고려하고 또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라 확장 가능한 유연한 데이터모델을 생성이 핵심입니다.

데이터 모델의 종류

전통적인 데이터 모델 (Classical Data Model)

  • 운영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최적화된 데이터 모델 (Entity-Relationship 모델)
  • 예) 일반기업의 ERP, PMS, Sales & Catering 등 Operation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시스템의 데이터모델

전사적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 모델 (DW Data Model)

  • 기업 내에서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의 개념적 상위모델 (E-R 모델)
  • 조직이나 업무기능으로 분리되지 않고 전사적으로 통합된 데이터 뷰 제공
  • 전통적인 데이터모델 생성과정과 표현방식은 유사하나 정보 분석을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이 반영된 모델
  • 예) 현재 기업의 Legacy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 모델

데이터마트 데이터 모델 (DataMart Data Model)

  • 각각의 주제영역별로 다차원의 정보 분석을 제공하기 위한 다차원 데이터 모델
    (Dimensional Data Model)
  • 데이터모델은 Star Schema 또는 Snowflake Schema의 형식으로 표현
  • 고객 분석 등 OLAP 분석을 위한 데이터모델